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행자 '너'가 아닌 '나'로 부터

by hwanslife 2022. 10. 3.

목차

돈,시간,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역행자 책 표지 문구)

'역행자가 되기 위한 단계별 공략이 있으면 따라 하기 쉽겠지?'라는 생각에 책을 구매했다.

공략집이라는 문구처럼 책은 쉽게 읽혔으나....

점점 내가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읽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듦과 동시에 내가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심이 생겼다.

 

책은 총 8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챕터 1. 나는 어떻게 경제적 자유에 이르게 되었나
챕터 2. 역행자 1단계 자의식 해체
챕터 3. 역행자 2단계 정체성 만들기
챕터 4. 역행자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챕터 5. 역행자 4단계 뇌 자동화
챕터 6. 역행자 5단계 역행자의 지식
챕터 7. 역행자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챕터 8. 역행자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소제목의 단어들이 생소하게 다가와서 다소 책장을 덮고 싶은 생각도 스쳤으나

프롤로그를 읽고나선 나도 '뜨겁게' 책을 읽어 보고 싶어졌다.

30대 초반, 일하지 않아도 월 1억씩 버는 자동수익이 완성되다.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 문구를 보면 가슴이 뜨거워지고 내용이 궁금해질 것이다.

나도 이른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꿈이기에 한 글자 한 글자 가슴이 새기며 읽어 나갔다.

책의 저자인 자청은 책에서도 말하듯 외모, 학벌, 집안 등 어느 하나 내세울 것 없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책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 준다.

끊임없이 자신을 변화, 발전시키고 삶에서 마주치는 시련들을 극복하며 '평범함'에서 '비범함'으로 거듭나는 내용은 독자로 하여금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동시에 각 단계의 실행을 과연 나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물음표를 던져준다. 

 

이제 책의 내용을 챕터별로 간단히 살펴보자.

 

역행자 1단계 자의식 해체

자의식의 해체 단계를 3단계로 나눠서 이야기 한다.

1단계 탐색, 2단계 인정, 3단계 전환이다.

자세한 예시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간단히 설명하자면

저자는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불편함(질투, 시기, 불쾌함 등)이 과연 남으로부터 온것일까?

나 혼자만 그렇게 느끼는게 아닐까? 라는 문제에서부터 자의식의 해체가 시작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부질없는 것에 대한 이런 중독과 탐닉은 너무 흔하고 종목도 다양해서 자칫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기 쉽다. 하지만 명심하자, 이런 짓들은 대부분 돈보다 중요한, 세상에서 가장 귀한 당신의 시간을 갉아 먹는다. (역행자 p92)

 

역행자 2단계 정체성 만들기

여기서는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생각에 스스로 제약을 걸고 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인생에서 정말 힘든 일을 경험하지 않으면 이러한 스스로 정한 제약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래서 환경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예를들어 금연을 결심한 사람들이 주위 사람들에게 내일부터 담배를 끊을 거야 하고 이야기 하고 다니면 자신도 모르게 주변환경이 변해 금연할 활률이 높아지는 것도 비슷한 것 같다.(순전히 주관적인 예시 입니다.^^)

사람들은 하고 싶은 게 생길 때마다 허황된 목표를 세우고 항상 실패한다. 실패 후에는 자의식을 보호하기 위해 변명하기 바쁘고, 남 탓, 환경 탓을 하며 자위를 한다. 이 짓을 죽을 때까지 반복한다. 자신이 어떤 존재이며,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의 결과에 이르게 됐는지, 그 진시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저 내 마음의 상처를 핥기에 여념이 없아.(여행자 p118)

 

역행자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자신이 처한 불안정한 혹은 불편한 아니면 자만에 대한 자기합리화의 위험성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인간은 새로운도전을 꺼리도록 진화 되었다고 설명하면서 역행자가 되지 위한 생각의 전환 방법을 설명한다.

인간의 뇌는 추상적인 단어를 싫어한다. 그러니 상대를 움직이고 싶다면 구체적인 상황으로 감정을 건드려야 한다. 역으로 어떤 결정을 할 때는 이런 감정 휴리스틱에 빠진 게 아닌지 고민해봐야 한다.(역행자 p133)

 

역행자 4단계 뇌 자동화

책을 포함한 경제신문등을 많이 읽으면 뇌는 복리로 성장한다고 한다. 그리고 책을 읽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글을 쓰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22 전략'이고 명하는 2신간 책읽고 2시간 글쓰기를 오랫동안 실천 했으며 효과도 대단했다고 설명한다.

열심히 하는 듯한 느낌에 사로잡히지 말자. 자위에 불과하다. 미라클 모닝도 좋고 가끔 바을 새워야 할 때도 있겠지만, 그게 정말 나한테 맞는 건지 잘 판단해야 한다.(역행자 p173)

 

역행자 5단계 역행자의 지식

사람은 익숙하고 단순한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사람이 얻는 것이 많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이 10년간 경험한 역행자의 지식을 알려준다.

 기버 : 퍼주는 사람
테이커 : 받기만 하는 사람
매처 : 딱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사람 (역행자 p180)

위의 사람들 중 가장 성고한 사람고 실패한 사람도 '기버'라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바고 같은 기버가 피라미드의 맨 마지막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행자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은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는 곳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당신의 직위 나이에 상관 없이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고 말한다. 물론 앞에서 설명한 5단계가 선행이 필수 조건이다.

어떠한 사건에 의한 정체성의 변화 그리고 일을 투자나 사업을 시작하지 전에 책20권을 읽거나 관련 유튜브를 보는 것도 추천한다.

첫 번째는 사업, 두 번째는 투자. 당신이 직장인이든 백수든 상관없다. 여기서 출발한 사람들도 결국 이 두 방향으로 가게 되어 있다. 쫄지 마라 말이 어려워 보일 뿐이다. (역행자 p232)

 

역행자 7단계 역행자의 쳇 바퀴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시시포스를 예로 들며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 나가라는 내용의 쳅터이다.

부모가 어땠는지, 유전자가 어땠는지, 구가가 어땠는지 따질 필요가 없다. 현재 상황을 직면하고, 이제 뭘 하면 될지를 고민하라. (역행자 p282)

이상 역행자의 대략적인 내용이다 모두 자신을 인생을 제대로 공략하여 만족하는 삶을 살기를~!